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3.11.7 - 상.. 공매도 금지에 증시 급등)

728x90
반응형
SMALL

 

상.. 상... 공매도 금지에 증시 급등

공매도 전면 금지가 전격적으로 시작되면서 2차전지 관련주를 중심으로 외국인 매수세가 몰리며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급등했습니다. 코스닥 시가총액 1, 2위 종목이 동시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3년 5개월여 만에 사이드카 발동이라는 새 기록이 나왔습니다. 

 

코스닥에서 사이드카가 작동된 것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선언된 후 경기 부양책이 쏟아지던 이후 처음입니다. 

 

💡 사이드카

주가지수선물을 대상으로 전일 종가 대비 선물시장 가격이 5%이상 변동해 1분 이상 지속될 때 5분 동안 선물시장 전체의 거래가 중단되는 제도입니다. 

 

사이드카는 오토바이 옆에 붙어있는 보조탑승석으로, 이 제도가 주식시장을 보조할 수 있는 장치이기 때문에 사이드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영화 암살의 한 장면

 

 의견 및 적용할 점

2차전지, 게임, 증권사 등 그동안 공매도로 억눌려왔던 종목들이 한번에 터지기 시작하네요~엄청난 주가 상승으로 인해 공매도 금지를 환영하는 투자자들이 꽤 많은 것 같더라고요. 외국인 매수세가 이렇게 강렬한 것을 보면 당분간 주가 상승은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싶어요. 그 흐름을 잘 타서 수익을 거둔다면 엄청 좋은 케이스이긴 할 것 같은데, 이렇게 계속 거품이 끼면 나중에 증시는 어떻게 될 것인가... 가 걱정되긴 합니다.

 

저는 일희일비하지 않고 그냥 묵묵히 장기투자하는 성향이라 어제 일부러 증시 확인 하지 않았어요. 이런 사태가 조금 진정이 된 다음 일부 단타용 종목들만 잘 확인하고 빠져나오려고요. 공매도 금지로 인해 어떤 종목이 수혜를 받게 되고, 어떻게 흘러가는지 이번 기회에 공부가 제대로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