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12.18 - 중국 기준금리 인하, 원달러 환율 상승)

728x90
반응형
SMALL

 

中 기준금리 기습인하에 시장 불안. 삼천피 깨져

중국의 경제 성장 둔화 경고음이 높아지는 가운데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20일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습니다. 

지난 15일 은행권 지급준비율을 인하해 약 220조원 규모 유동성 공급에 나선 인민은행이 일주일도 안 돼 다시 기준금리 인하 카드를 꺼낸 것은 경기 둔화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헝다발 부동산 기업 부도 사태와 주택 경기 침체, 코로나 19 확산 등으로 내년 성장률이 올해보다 큰 폭으로 떨어져 5%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내용 정리 및 의견

어제 코스피가 또 하락했길래 무슨 일인가 했더니 중국에 이런 일이 일어났었네요. 지급준비율 인하 외에 다른 유동성 공급은 절대 없을 거라더니!! 역시 헝다발 위기가 작지 않은가 봅니다. 중국의 입김이 쎄다는 걸 느끼는게 아시아 증시가 모두 하락했어요. 

미국의 뉴스도 중국의 뉴스도 모두 살펴봐야하는 국내 증시네요~~ 

 

 

 

팬데믹 재확산에 안전자산 선호, 원화값 6개월만에 최대폭 하락 

달러화당 원화값이 반년 만에 최대 폭으로 하락하면서 1190원 선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미국 연준이 조기에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겹치면서 원화값이 요동쳤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한국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판 것도 원화값 하락을 부추겼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달러화당 원화값이 연말까지 심리적 저지선인 1200원을 깰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 내용 정리 및 의견

어제 달러를 계속 확인 못하다가 장 끝나고 확인해보고 깜짝 놀랐었는데요. 오미크론의 여파가 꽤 심각해지고 있는 듯 합니다. 달러 투자를 시작한 이후로 1190원대를 본 건 오랜만이라 투자자 입장에서는 보유한 달러가 이제 없어서 아쉽기도 합니다. 원화값이 이렇게 떨어진만큼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듯 한데 여러모로 시장상황이 좋지가 않네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