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02.11 - 경매도 한파. 아파트 낙찰가, 감정가보다 싸져)

728x90
반응형
SMALL

 

 

경매도 한파. 아파트 낙찰가, 감정가보다 싸져

전국 아파트 경매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감정가 대비 낙찰가가 낮은 사례가 속출하면서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은 약 1년 만에 100%선이 무너졌습니다. 그동안 아파트 경매시장은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매매시장 한파가 그대로 전이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1월부터 강화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와 금리 인상 여파로 경매시장 참여 열기가 식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감정가

해당 경매물건에 대해 법원이 감정법인을 통해 타당한 가격을 매기는 것으로 1차 경매의 최저입찰가는 감정가를 토대로 진행되며 이후 유찰 횟수에 따라 떨어집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부동산 1도 모르는 부린이지만 앞으로 관심가져보려고 부동산 기사도 일부러 찾아보고 있어요. 감정가보다도 낙찰가가 싸다는 건 그만큼 유찰이 많이 되었다는 얘기이니 확실히 경매 시장도 좋지 않은가봅니다. 그래도 6억원 이하 중저가 아파트 등 저가 물건에 대한 매수세는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언젠가 저도 부동산 투자를 하게 되는 그 날을 위해!! 용어 공부부터 열심히 하고 종잣돈도 모아가야겠어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