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02.09 - 예대마진 덕본 KB금융. 작년 순이익 4조 넘었다)

728x90
반응형
SMALL

 

예대마진 덕본 KB금융. 작년 순이익 4조 넘었다

KB금융그룹의 지난해 순이익이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4조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과 가계대출 규제가 맞물려 예대마진이 개선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한건데요. 통상 금리 인상기에는 예대금리 차가 확대되는데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 여파로 대출금리를 높여 대출 수요를 억제한 효과이기도 합니다.

 

금융 소비자의 부담 증가를 담보로 은행이 이익을 올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도 하지만, 이런 경영 실적을 토대로 KB금융 이사회는 이날 배당성향을 26.0%로 결정하였습니다. 배당, 자사주 소각 등 적극적 주주 환원 정책과 사상 최대 실적은 KB금융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 예대마진

금융기관이 대출로 받은 이자에서 예금에 지불한 이자를 뺀 나머지 부분으로 금융기관의 수입이 되는 부분입니다. 대출금리가 높고 예금금리가 낮을수록 예대마진이 커지고 금융기관의 수입은 그만큼 늘어나게 되므로 금융기관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어제 멤버분 기사에서 예대금리차가 크게 벌어졌다는 기사를 보았는데.. 오늘은 예대마진 덕에 큰 수익을 벌었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네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대출금리 높여 이익을 보았다는 기사가 고운 시선으로 보이지는 않는데..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로 대출금리를 높일 수 밖에 없었고, 이익을 본 만큼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겠다고 하니 투자자 입장에서는 기뻐할 뉴스이네요. 포트폴리오에 금융주는 들고 있지 않는데 금융주에 대해 공부하고 구성해볼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