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4.5.16 - "생큐 바이든" 中관세 인상에 테슬라 씽씽)

728x90
반응형
SMALL

 

"생큐 바이든" 中 관세 인상에 테슬라 씽씽

조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 전기차에 대해 100% 고율 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하자 테슬라와 루시드를 비롯한 미국 전기차 기업들 주가가 일제히 뛰었습니다. 

 

테슬라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비야디와 샤오미 등 중국 기업들이 저가 공세에 나선 탓에 중국 내 전기차 판매 대수가 50% 줄어들어 자동차 시장 점유율 반 토막이 났습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중국 전기차에 대한 폭탄관세의 반사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신중론도 나옵니다. 특히 테슬라와 포드 등이 사용하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중국 CATL 제품이기 때문에 관세에 따라 비용 압박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 관세

우리나라에 반입하거나 우리나라에서 소비 또는 사용하는 외국물품에 대해서 부과, 징수하는 조세입니다. 관세는 국가재정의 수입, 국내산업의 보호에 따라 수입물품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입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제가 보유한 미국 주식 중에 파란불인 테슬라... ㅋㅋ 주가 상승했다길래 보았는데, 아직 드라마틱한 상승은 아니었나봅니다 ㅋㅋ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전기차에 부과한 고율관세가 상당히 쎄더라고요. 7.5%이던걸 25%로.. 25%이던걸 100%로 인상하였어요. 이정도면 중국 전기차를 미국에서 판매하기는 어려워질 것 같아요. 그 덕에 테슬라 판매량이 늘어난것이구요. 

 

하지만 전기차를 만드는 부품자체가 중국에서 따오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의 가격 상승 보복이 있지 않을까 하네요. 그렇게 되면 오히려 테슬라한테도 좋지 않은 영향일테고요. 국내에서도 미국에서도 중국 견제로 인한 이슈가 끊이질 않네요 ^^...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