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3.11.17 - 한국 반도체 ETF 수익률, 미중일 제쳤다)

728x90
반응형
SMALL

 

 

한국 반도체 ETF 수익률, 미중일 제쳤다

반도체업계가 오랜 불황의 터널을 지나 본격적으로 반등하면서 반도체 상장지수펀드도 모처럼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 인플레이션 둔화에 따른 원화 고 국내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 해외 반도체 ETF에 비해 더 높은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대적으로 해외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ETF 수익률은 국내 반도체 ETF에 비해 낮았는데, 미국 반도체 기업이 부진했기 때문은 아닙니다. 환차손이 ETF수익률을 끌어내렸기 때문인데, 해당 ETF는 모두 환헤지를 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 환헤지

헷지(Hedge)의 사전적 의미는 울타리로 환(율)헤지는 다른 나라의 통화를 이용하여 거래를 할 때 환율 변동 위험을 없애기 위해 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해외통화를 이용한 거래에서 기준통화와 해외통화 간 환율 변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환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환율을 미리 고정해두는 거래방식입니다. 

 

 의견 및 적용할 점

저는 국내 ETF 거래는 코스피 정도만 하고, 해외 ETF 거래는 S&P500과 함께 반도체 ETF를 투자하고 있어요. 삼전과 SK하이닉스는 직접투자로만 하고 있는데, ETF는 생각하지 못했더라고요. 이 기사를 보고나니 한국 반도체 ETF는 해볼만 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 반도체보다 수익률이 좋았던 건 미국 반도체가 부진해서가 아니라 환헤지 때문이라는 것!! 해외투자할 때는 이 환율이 가장 변수인 것 같아요~ 하반기에 국내 반도체가 상승할거란 말이 많았는데 정말 그런 현상을 보게 되는 것 같기도 하고.. 반도체 ETF 더 공부해보고 하나씩 담아보려고요. 

 

기사를 통해서 공부할 종목, 투자할 종목 하나씩 알아갈 수 있어서 좋아요 >_<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