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3.04.19 - 美 중소형발 위기 틈타 애플 등판. 금융시장 판 흔든다)

728x90
반응형
SMALL

 

미 중소형발 위기 틈타 애플 등판. 금융시장 판 흔든다

애플이 17일 애플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연 4.15% 이자가 붙는 예금계좌 상품을 내놓으면서 미국 금융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작년 10월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와 손잡고 저축계좌를 내놓겠다고 밝힌 지 6개월만에 아이폰 앱에서 해당 상품을 출시해 사실상 은행들과 예금 경쟁에 뛰어들었다는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 금리는 미 전국의 저축성 예금평균 금리(0.37%)보다 무려 10배 이상 높은 4.15%- 아이폰 계좌를 생성하는 데 따르는 수수료나 최소 예금 조건도 없음 - 계좌에 맡길 수 있는 최대 잔액은 25만달러 (약 3억 3000만원)- 다만 미국 내 신용 승인을 받은 애플카드 발급자에 한 해 계좌개설 가능하고, 미국 내에서만 서비스 가능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여파로 중소은행들이 퇴출 위기를 맞고 있는데, 중소형 은행에서 빠져나간 자금은 안정적인 대형 은행으로 향하거나 단기 금융상품인 머니마켓펀드(MMF)에 몰려들고 있습니다. 

 

 

💡 MMF

 

Money Market Funds. 투자신탁회사가 고객의 돈을 모아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초단기금융상품입니다. 

 

CMA처럼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고, 하루만 돈을 예치해도 운용실적에 따른 이익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기자금을 운용하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MMF는 법적으로 1년 이내의 우량채권에만 투자하도록 되어 있어 손실에 대한 위험이 낮은 편입니다. 

 

다만 CMA와 다르게 기간 제한이 있고, 중도해지수수료가 존재하며, 예금자 보호법에 따른 원금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애플 통장이라니~~~ 신기합니다. 금리도 꽤 높고, 데일리 캐시가 쌓이며, 계좌 잔액한도도 큰 편이라 안할 이유가 없는 것 같아요. 

단지 미국에서만 허용된다는 게 아쉬울뿐 ㅋㅋ 우리나라도 네이버페이와 손잡고 애플과 비슷하게 만든 통장들이 있는데 잔액한도가 상당히 제한적이더라고요. 이제 이런것들이 계속 나오다보면 정말 금리 경쟁이 치열해질 것 같아요 .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