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3.04.07 - 美고용 꺾이자 'R의 공포' 금값 사상 최고치 눈앞)

728x90
반응형
SMALL

 

美고용 꺾이자 'R의 공포' 금값 사상 최고치 눈앞

'R의 공포'가 다시 전 세계 금융시장을 덮치면서 국제 금값이 트로이온스당 2000달러 선을 넘어 사상 최고치 경신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틀 연속 발표된 미국 고용지표 둔화가 시장에 충격을 안겼습니다. 지난 달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전만 해도 뜨거웠던 미국 고용시장은 연방준비제도가 긴축 기조강화를 의미하며 증시에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하지만 막상 고용시장이 냉각되는 조짐을 보이자 경기 침체 공포감이 더욱 크게 작용했다는 해석입니다. 

 

SVB 파산 등 지역 중소 은행의 위기가 고용 부진의 원인이 됐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 R의 공포

 

경기침체(Recession) 공포. 경기침체 공포는 전 세계적으로 불황이 일어날거란 두려움을 뜻합니다.경제 위기로 전이되기 전에 경기후퇴 초기 국면에 나타나는 침체현상입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고용지표가 둔화되면 금리인상이 멈출거라 생각해 좋은 기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둔화된 상황이 오니 경기침체 공포가 다가오네요. SVB 파산으로 인해 지역중소 은행의 위기가 이어질 수 있어서 경기침체 공포까지 불러온 것 같아요. SVB 파산이 생각보다 파장이 크지 않아서 영향이 많이 없다 생각했는데 중소기업 실업률이 줄줄이 생길 수 있겠구나 싶어서 안타깝기도 하네요. 

R의 공포.. 1년 전에 매신저에서 많이 나왔었는데 다시 등장한 것 같아요. 정말 경제는 많은 변수들이 복합적으로 생기는 듯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