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3.03.03 - 작년 코스피 급락에 국민연금 '뼈아픈 손실')

728x90
반응형
SMALL

작년 코스피 급락에.. 국민연금 '뼈아픈 손실'

 

국민연금이 운용본부 출범 이후 지난해 최악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80조억원에 달하는 손실을 냈습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연금기금 전체 수익률은 -8.2%. 마이너스 수익률에도 기금 설립 이래 누적 연환산 수익률은 5.1% 수준입니다. 국내, 해외 채권은 물가 상승 압력과 통화 긴축 기조에 대한 경계감으로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수익률이 떨어졌습니다. 반면 대체투자 자산은 부동산, 인프라 자산의 평가가치가 높고,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 영향 등으로 전통자산 대비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해 하락폭을 낮추는 역할을 했습니다. 

 

 

💡 대체투자

 

주식이나 채권 같은 전통적인 투자 상품이 아닌 다른 대상에 투자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대상은 사모펀드, 헤지펀드, 부동산, 벤처기업, 원자재, 선박 등 다양합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전체 수익률 -8%. 80조원에 달하는 손실. 굉장히 큰 수치인 것 같은데, 그래도 해외 주요 연기금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하락폭은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네요.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작은 일본과 캐나다는 주식, 채권보다 대체투자 비중이 높아서더라고요. 보통 주식과 채권은 상반되게 흐르는데 주식과 채권이 이례적으로 같이 하락하는 바람에 전 세계 연기금이 불안한 상태인 것 같아요. 이걸 보면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잘 나누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