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2.10.17 - 美 고물가에 카카오 충격까지.. 동학개미 '좌불안석')

728x90
반응형
SMALL

 

美 고물가에 카카오 충격까지. 동학개미 '좌불안석'

지난 주말(14~15일) 국내외에 악재가 쌓이면서 월요일 개장을 앞둔 증시가 폭풍 전야처럼 초긴장 상태에 빠졌습니다. 

 

1) 미국 인플레이션이 쉽게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나스닥 급락2) 주말 내내 카카오 사태로 일대 혼란이 벌어지면서 주초 증시에 큰 부담3) 미국과 한국 주요 기업의 3분기 실적 이번주에 줄줄이 발표 
4)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과 함께 대만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긴장 고조
5)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격화, 북한의 도발 등 지정학적 리스크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후 연준의 자이언트스텝에도 물가가 쉽게 잡히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나스닥지수가 3%넘게 빠졌고, 주말 동안 주요 서비스 먹통 사태를 빚은 카카오가 시장에 어떤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지도 변수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 소비자물가지수 (CPI, 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수로, 물가의 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됩니다. 

 

통계청은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대표 품목을 선정하여 소비자물가지수를 산출하는데, 시대변화를 고려하여 5년마다 조사품목과 가중치를 조정합니다.

 

기준연도 품목수 추가품목 탈락품목
2020년 458 새우, 체리, 망고, 아보카도, 파인애플, 기타육류 가공품, 마스크, 식기세척기, 반창고, 의류건조기, 유산균, 전기동력차, 선글라스, 쌀국수 연탄, 비데, 정장제, 프린터, 남자학생복, 여자학생복, 넥타이, 의복대여료, 교과서, 고등학교납입금, 학교급식비, 사진기, 스키장이용료

 

 

➰ 의견 및 적용할 점

카카오 먹통사태가 주말이었던 것은 카카오에게 다행인 일이었겠죠? 아마 평일에 그런 일이 일어났으면 주가가 훅 떨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물론 복구가 되긴 하였지만, 여파가 이번 주 증시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어요. 국내 뿐아니라 미국에서도 나스닥 증시가 3%나 빠지는 일이 있었네요. 국내외로 변수가 상당하여 정말 증시에는 악재만이 계속 쌓여가고 있는 듯합니다. 이번 주 증시는 살짝 관망세로 지켜봐야겠어요. 

 

소비자물가지수 용어를 공부하다가 최근 조사품목과 가중치가 궁금해서 추가적으로 더 알아보았어요.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항목이 가중치가 높은 걸보니 전기요금 인상 변동이 꽤 크게 작용한 듯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