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12.08 - 헝다그룹, 공동부유, 메타버스, ETF)

728x90
반응형
SMALL

 

IMF도 中 경제위기 경고. "강력 부양책 필요"

코로나 이후 v자 반등에 성공했던 중국 경제가 하반기 들어 빠르게 식어가자 중국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지급준비율을 인하하는 등 경기 부양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도 경제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며 공동부유 기조아래 강력하게 추진했던 부동산 시장 규제까지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공동부유

성장보다 분배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는 뜻으로, 소수에게 부가 과도하게 몰리는 것을 막고 부유층과 대기업이 공산당 질서 아래 재집결하겠다는 의미로, '다 같이 잘 먹고 잘 살자' '같이 잘 살자' 즉, 부의 분배를 뜻하는 사회주의 이념입니다. 

 

중국의 공동부유를 위한 규제로는 1️⃣ 빅테크 기업에 대한 반독점 규제 (기부) 2️⃣ 교육, 게임 규제 (사교육, 성적 공개 금지, 평일 게임 금지) 3️⃣ 연예계 규제 (굿즈, 앨범 등 소비와 관련된 활동 규제) 등이 있습니다. 

 

➰ 내용 정리 및 의견

헝다그룹의 사실상 디폴트가 또 다른 금융위기가 될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워낙 중국의 큰 부분을 차지한 기업이고, 중국의 위기는 글로벌 위기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죠. 공동부유론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영향도 꽤나 큰데, 헝다그룹의 디폴트 선언으로도 큰 영향을 미칠 듯 합니다. 

 

 

 

해외 메타버스 대표주 투자. 이젠 국내서 ETF로 담는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해외주식형 메타버스 상장지수펀드(ETF)를 이달 22일 상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삼성자산운용은 미국의 나스닥 거래소와 손잡고 직접 추종지수를 설계할 정도로 공을 들였고 메타버스 산업과 관련성이 높은 40개 종목을 담을 것으로 보여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플랫폼 업종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메타(페이스북), 애플, 구글. 장비 업종에는 엔비디아, 어드밴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시스, 에릭슨, 퀄컴. 콘텐츠 관련주는 넷플릭스, 디즈니, 어도비 등이 포함됩니다. 

 

💡 메타버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로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기존의 가상 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입니다. 

 

➰ 내용 정리 및 의견

전부터 눈여겨보았던 상품인데 드디어 상장하네요. 너무 개별종목으로도 사고 싶은 기업들이 많이 담겨있어 ETF로 꼭 가져가보고 싶은 상품이에요. 연금상품으로 눈여겨봐야겠어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