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06.14 - 기후변화 4대지표 모두 최악. 상상도 못할 재난 닥친다)

728x90
반응형
SMALL

 

기후변화 4대지표 모두 최악. 상상도 못할 재난 닥친다

'2021 글로벌 기후 현황 보고서'가 발간되었는데요. 기후변화의 4대 핵심 지표인 온실 가스 농도와 해수면 상승, 해수 온도, 해양 산성도 등이 모두 역대 최고치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전 세계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지구의 상태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셈입니다. 이산화탄소 농도가 커져 이산화탄소의 비중이 큰 온실가스 농도도 자연히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온실가스 상승 → 지구의 온도 → 빙하 녹음 → 해수면의 높이 상승 → 태평양 섬들이 잠긴다는 경고는 수차례 있었습니다. 바다가 하는 역할을 대기가 하게 되면 태풍 증가 등 자연재해가 더 많이 일어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 온실가스

지구 대기를 오염시켜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가스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지구 온난화는 대기 중의 온실가스의 농도가 증가하면서 온실효과가 발생하여 지구 표면의 온도가 점차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6대 온실기체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불화항이 있습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전세계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는 와중에 온실가스 농도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네요. 

타일러 라쉬의 <두번째 지구는 없다> 라는 책을 읽고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를 알고 놀랐던 적이 있어요.

그리고 생각보다 제가 하고 있는 환경보호(텀블러 사용, 대중교통 이용, 분리수거 등)이 굉장히 낮은수준이었다는 것도요.

 

이 책에서 추천해준 <6도의 멸종>이라는 책도 한번 읽어보고 싶었는데, 이 기사 덕분에 생각났어요.

더 이상의 재난을 겪지 않기 위해 제로웨이스트 활동에 힘써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