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06.07 - 강남 고액자산가들 채권에 눈독)

728x90
반응형
SMALL

 

강남 고액자산가들 채권에 눈독

그동안 성장성 중심 투자형 자산에 몰리던 자금이 증권사 채권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채권 투자는 기본적으로 이자소득, 매매차익 두 가지를 기대해볼 수 있는데, 이자소득은 15.4%의 세율이 적용되지만 매매차익은 비과세 적용을 받습니다.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싼 가격에 국고채를 매수해 쏠쏠한 수익을 거두려는 고액 자산가들이 국고채 매수를 의뢰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금리가 4~5% 수준으로 시중 예금 금리보다 이율이 2배가량 높으면서 금액이나, 우대금리 제한 등 제약 조건이 없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 채권

정부, 공공단체, 주식회사 등이 일반인으로부터 비교적 거액의 자금을 일시에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차용증서이며, 그에 따른 채권을 표창하는 유가증권입니다. 

 

채권은 대규모 자금조달수단이라는 점에서 주식과 유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채권은 타인자본이며, 증권 소유자가 채권자로서 이익이 발생하지 않아도 이자청구권을 갖고, 의결권의 행사에 의한 경영참가권이 없고, 상환이 예정된 일시적 증권입니다. 

(↔ 주식 : 자기자본, 이익이 발생하여야 배당청구권을 갖게됨, 경영참가권 O,  상환이 예정되지 않은 영구적 증권) 

 

➰ 의견 및 적용할 점

안그래도 포트폴리오에 채권을 포함시키려고 하고 있었는데.. 지금이 시기인지? ㅋㅋ 우선 채권에 대한 공부먼저 시작해야겠습니다. 이자소득은 세율이 적용되고, 매매차익은 비과세라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요즘 금리 높은 예적금 상품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금액 제한도 있고, 우대금리 충족시켜야 하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채권은 그런 제약도 없고 이율도 비슷하거나 높다면 채권 투자가 더 좋아보이네요. 채권은 어떤식으로 투자하는건지? 전혀 몰라서 알아봐야겠어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