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04.18 - 배당 10조 챙기고. 원화 약세에 외국인 자금 이탈 가속도)

728x90
반응형
SMALL

 

배당 10조 챙기고. 원화 약세에 외국인 자금 이탈 가속도

이달 지급되는 삼성전자, KB금융 등 주요 기업들의 배당금 절반 이상이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상장사 중 주주친화정책 일환으로 배당 확대를 발표하는 곳이 늘면서 외국인이 받는 배당금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외국인은 배당금을 받을 경우 선진국과 신흥국 주식시장 등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비중을 맞추기 위해 국내에 재투자하지 않고 본국으로 송금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상수지가 적자가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상수지 중 배당소득수지는 지난해에도 32억가량 적자를 기록한 바있습니다. 

 

💡 배당소득수지

경상수지는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소득수지에 해당하는 배당소득수지는 내국인이 해외투자로 벌어들인 배당금과 외국인에게 지급한 배당금의 차액을 의미합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오늘 삼성전자의 배당금이 지급되는 날입니다! 워낙 우리나라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많다보니 배당금 지급하는 달은 경상수지 적자를 우려해야하는 상황이 오네요. 안그래도 금리 인상, 달러 강세 등 국내 시장 자금 유출이 늘어나는 시점에 배당금 지급으로 자금 이탈 가속도가 늘어날 듯합니다. ㅠㅠ 

 

배당소득수지에 대해 공부하면서 제가 해외투자로 벌어들인 배당금도 (물론 매우 적겠지만) 우리나라 경상수지에 한몫(?)ㅋㅋ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뭔가 으쓱하게 되네요 ㅋㅋㅋ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