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04.07 - 환경위해 종이 통지서 안 보내요)

728x90
반응형
SMALL

 

 

환경위해 종이 통지서 안 보내요

SK하이닉스가 ESG(환경, 책임, 투명경영)의 일환으로 주주들에게 보내는 이익배당 통지를 우편 대신 온라인으로 변경한다고 합니다. 친환경 정책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종이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기존 우편 통지 방식에서 온라인 배당 조회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주주 수가 크게 늘고 올해부터 분기배당을 시작하는 점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되는데요. 

 

분기별 배당 시 종이 통지서를 보낼 때보다 원목 약 1040그루, 물은 약 1억 L, 탄소 배출량은 약 3만kg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연간 20억원 절감!! 다만 주주들이 온라인 서비스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번 기말배당은 우편 통지와 병행한다고 합니다. 

 

💡 배당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소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이윤을 분배하는 것

 

기업 즉 회사는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이 일어나고 그 이익을 주주에게 배분하는 게 원칙입니다. 이러한 배당을 극대화하는 것이 주식회사의 목적이고, 이 배당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는 주주에게만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당은 주주총회의 중요한 의결사항입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처음에는 그냥 그래 친환경을 위한 종이 사용 줄여야지~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그로 인해 아낄 수 있는 원목과 물, 탄소 배출량을 합한 비용이 거의 20억원에 가깝다고 하니 새삼 온라인 통지서가 엄청난 효과를 가져다주는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주식 시작하고 배당 통지서를 처음 받았을 때!! 생각이 나네요. 그때 얼마나 기쁘던지~ 배당 통지서가 뭐라고 ㅋㅋ 차곡차곡 모아두었었는데.. 요즘은 그냥 바로 보고 버리....고 있어서 ㅋㅋㅋ 온라인으로 바꾸는 것에는 찬성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인터넷 활용을 어려워하는 분들을 위해 정말 직관적으로, 복잡한 회원가입 없이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으면 좋겠어요. 그나저나 sk하이닉스도 이제 분기배당을 실시하네요~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분기배당이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