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05.23 - 미 대장주 애플마저 흔들. 약세장 버틸 종목은 에너지, 헬스케어)

728x90
반응형
SMALL

 

美 대장주 애플마저 흔들. 약세장 버틸 종목은 에너지, 헬스케어

하루에만 주가가 5%이상 급락한 여파로 애플이 세계 시가총액 1위 자리를 아람코에 빼았겼습니다. 대형 기술주와 성장주들의 급락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선전했던 애플의 주가 하락을 두고 시장에서는 주식시장의 위험 회피 심리가 극대화됐다는 '상징적인 신호'란 평가가 나왔는데요. 앞으로도 고강도 통화 긴축의 여파가 성장주들의 미래 수익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애플 같은 대장주마저 약세장의 예외가 아닌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꾸준한 실적을 내며 경기 변동에 덜 민감한 '경기 방어주'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경영 효율성을 의미하는 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이 견실하고 재무제표가 탄탄한 필수 소비재, 헬스케어, 에너지 회사들이 경기 방어주로 평가됩니다. 

 

💡 자기자본이익률(ROE)

투입한 자기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x 100' 기업이 자기자본을 활용해 1년간 얼마를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로, 경영효율성을 표시합니다. 

 

만약 ROE가 10%이면 -> 10억원의 자본을 투자했을 때 1억 원의 이익을 냈다는 것이고ROE가 20%이면 -> 10억원의 자본을 투자했을 때 2억 원의 이익을 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ROE가 높다는 것은 자기자본에 비해 그만큼 당기순이익을 많이 내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했다는 뜻입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제가 제일 많이 비중을 두고 있는 종목이 애플이기 때문에 애플이 시총 1위를 빼앗겼다는 뉴스는 꽤나 충격이었어요. 대형 기술주들의 하락세에도 애플만은 굳건하였는데...!! 앞으로 금리 인상은 불가피하고, 얼마나 빠른 속도로 금리가 인상이 될 것인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성장주들의 하락세는 더 심해질 거로 보이네요. 물론 저는 장기로 보기 때문에 계속 줍줍하지만요..ㅋㅋ 

 

경기 방어주의 일종인 헬스케어나, 에너지 주들은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크게 관심두고 있지 않았는데 관련해서 종목 발굴 공부를 다시 시작해야할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