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1.01.18 - 삼성 TSMC 인텔 파운드리 삼국지, LG엔솔 발 수급불안은 코스피 2900선 밑으로)

728x90
반응형
SMALL

 

삼성, TSMC, 인텔, 美 서 파운드리 '삼국지'

한국의 삼성전자와 대만 TSMC, 미국 인텔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을 놓고 미국에서 한판 승부를 벌입니다. 반도체 업계의 절대강자였던 인텔은 최근 수년간 주력 사업인 중앙처리장치(CPU)부문에서 경쟁력을 잃었는데요. 사면초가에 놓인 인텔의 선택지는 파운드리! 그럼으로 미국 내 파운드리 경쟁에는 반도체 각 부문 1위 업체가 싸우게 되었습니다. 삼성은 메모리 반도체, TSMC는 파운드리, 인텔은 CPU 분야에서 각각 '절대 강자'로 전 세계 반도체 투자 경쟁은 당분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파운드리

반도체 제조를 전담하는 생산 전문 기업으로 주로 반도체 설계만 전담하고 생산은 외주를 주는 업체로부터 반도체 설계 디자인을 위탁받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미국내에서 경쟁하는 기업으로 우리나라 삼성전자가 들어가있다는 게 왜이리 뿌듯한지 ... ㅎㅎ 인텔은 미국 내 보조금 지원까지 받으면서 사업에 뛰어든 만큼 경쟁력있는 경쟁이 될 것으로 보여요. 이런 기사들이 나오는 것보니 오미크론 변이가 조금 잠잠해지고 공급망 문제만 원활하다면 반도체가 다시 상승할 걸로 보입니다. 요즘 국내증시 안좋을 때 삼전 많이 담아두어야겠어요. 

 

 

 

LG엔솔 發 수급불안. 코스피 2900 밑으로

기업공개(IPO) 역대 최대어인 LG에너지솔루션이 18일 공모주 청약을 앞두자 '실탄'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 주체들이 주식을 팔면서 증시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계 긴축정책 영향과 실적 둔화 우려에 따라 투자심리까지 위축되며 유가증권시장은 주요 지지선인 2900선이 깨졌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상장 후 코스피 시가총액 2~3위 규모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자연스레 코스피200지수와 MSCI한국지수 조기 편입도 유력한 상황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 LG에너지솔루션을 담기 위해 기존 대형주를 팔면서 수급 부담이 발생해 국내 증시 낙폭이 특히 크게 나타났다는 분석입니다. 

 

💡 기업공개 IPO

비상장 기업이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그 주식을 법적인 절차와 방법에 따라 주식을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팔고 재무내용을 공시하는 것입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드디어 오늘!! LG엔솔의 청약 D-DAY날이네요. 역대급 경쟁률인만큼 LG엔솔 공모주에 배정받기 위한 실탄마련으로 주식 매도세가 이어진다는 게 .. 이렇게 경쟁률이 쎄서야 균등배정이라도 받을 수 있을까 싶어지네요. ㅎㅎ 이번에 저는 가족계좌까지 모두 동원해 참여할 예정이라 배정 많이 받았음 좋겠어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