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

매일 경제신문 (2023.05.08 - 값비싼 최신 스마트폰 대신 중고폰 산다)

728x90
반응형
SMALL

 

값비싼 최신 스마트폰 대신 중고폰 산다

경기 침체로 인해 스마트폰 신제품 판매량은 여전히 저조한 가운데, 스마트폰의 평균 교체 주기는 길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리퍼비시폰(리퍼폰) 판매량은 되레 성장하는 등 스마트폰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와 고물가로 인해 사용자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면서 보다 '가성비'가 뛰어난 리퍼폰으로 수요가 향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리퍼폰 시장에서 애플이 점유유 49%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며, 삼성이 26%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 리퍼폰 (refurbished phone)

 

흠이 있는 휴대폰을 좋아지게 고치거나 부품을 바꾼 것으로 겉모양은 새것 같되 안은 쓸 만한 중고 부품을 이용해 개조합니다.

 

미국 등지에서 널리 쓰이는 휴대폰 사후 관리 방식이자 할인 판매 형태이나 한국 시장에선 익숙지 않아 애플이 한국에서 문제가 생긴 '아이폰'을 새것으로 바꿔 주지 않고 리퍼폰으로 대체하면서 소비자의 불만을 사기도 했는데요. 한국 시장에서 '아이폰' 판매가 늘면서 '리퍼폰' 유통이 조금씩 일반화되었습니다. 

 

 

➰ 의견 및 적용할 점

 

저는 아이폰 유저라.. ㅋㅋ 예전에는 새 제품 나오면 바로 바꾸기도 하고 그랬는데, 요즘은 그런 물욕은 사라졌어요 ㅋㅋ 이번에도 거의 4~5년 사용하고 있었는데 아이가 던지는 바람에... 뒷부분이 완전 박살이 났습니다 ㅋㅋ........ 다행히(?) 앞이 아니라서 조금 버티고 있긴 한데 곧 바꿔야겠지요. 그래서 핸드폰 관련 기사가 눈에 들어왔어요~

 

우리나라에서 아이폰 수리맡겼다가 리퍼폰으로 바꿔줬다고 해서 황당해했던 사건.. 저도 기억나요. 우리나라는 익숙지 않은 데 이미 외국에서는 자주 활용되는 방식이었군요!! 

 

그래도 아직 리퍼폰이 익숙지 않아서 누가 쓰던 중고폰 같은 느낌인데, 중고폰하고는 다른 개념이긴 하네요. 

그럼에도 저도 아직까진 핸드폰을 바꾼다면 새 제품으로 바꾸지 리퍼폰으로 바꾸고 싶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 약간 알뜰폰 같은 느낌이겠죠? ㅋㅋㅋ 처음엔 알뜰폰 잘 몰라서 기존 통신사만 고집했었는데, 막상 쓰고보니까 좋더라고요! 

리퍼폰도 한번 경험해보면 만족해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
LIST